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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치료일기

여섯번째 수업 후기 - 다시 밀려오는 답답함

아이의 발화는 많이 좋아 졌지만 언어로 하는 의미있는 의사소통이 크게 늘지 않았습니다. 협조를 잘 하지 않는 아이 때문에 화가 나기도 하고 늘 게임처럼 장난처럼 해야지만 반응하고 그냥 일반적인 지시는 전혀 따르지 않았고 모양 맞추기, 색깔, 크기별로 모으기 같은 간단한 놀이도 거의 수행하지 못하니 의지가 많이 꺾이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또 기침을 동반한 심한 감기에 걸려서 수업도 제대로 받을 수 없었습니다. 좋아질 것 같다는 희망에 찼었는데 다시금 답답함이 밀려왔습니다.

언어치료 상담 내용 요약

아이의 컨디션과 지능 발달 시기에 따른 장난감 선택

아이의 컨디션과 지능 발달 시기는 놀이와 학습의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 두 가지를 고려해 적절한 장난감을 선택하고 활동을 계획하면 아이의 성장에 큰 도움이 됩니다.

1. 아이의 컨디션에 따른 반응과 장난감 선택

▪️낯선 장난감에 대한 경계심
컨디션이 좋지 않을 때, 아이는 새로운 장난감에 대해 두려움을 느끼거나 경계심을 보일 수 있습니다. 익숙하지 않은 상황이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날에는 이전에 즐겼던 장난감을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익숙한 장난감의 안정감
컨디션이 안 좋은 날에도 아이는 이전 활동을 기억하며 익숙한 장난감에 더 잘 반응합니다. 이를 통해 안정감을 주고, 반복적인 놀이를 통해 자신감을 키울 수 있습니다.

▪️새로운 장난감 도입 방법
새로운 장난감을 소개할 때는 조작 방법을 익히도록 도와주는 활동이 중요합니다. 버튼을 누르거나 돌리는 간단한 조작부터 시작해 점진적으로 활동을 늘려가며, 아이가 놀이 속에서 집중력과 소근육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2. 지능 발달 시기에 따른 학습의 중요성

▪️지능 발달의 결정적 시기
아이의 지능 발달은 생애 초기에 매우 활발하게 이루어집니다. 특히 만 3세까지가 가장 중요한 시기로, 이때 배우는 것은 이후 어른이 되어 선택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것과는 다릅니다. 이 시기에는 아이의 두뇌가 가장 빠르게 성장하며, 적절한 자극을 통해 지능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만 5세까지의 발달 완성
만 3세 이후에도 발달이 지속되지만, 만 5세 안에는 대부분의 지능 발달이 마무리된다고 봅니다. 따라서 이 시기를 놓치지 않고 다양한 경험과 자극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장난감과 놀이를 통한 지능 발달 지원

▪️컨디션에 따른 장난감 선택
컨디션이 좋지 않은 날에는 익숙한 장난감으로 안정감을 주고, 컨디션이 좋은 날에는 새로운 장난감을 통해 탐구심과 창의성을 자극합니다.

▪️발달 단계에 맞는 놀이 제공
만 3세 이전에는 감각 자극을 중심으로 한 장난감(소리, 색깔, 촉감)을 활용하고, 만 3세 이후에는 사고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는 장난감(블록, 퍼즐 등)을 추천합니다.

▪️학습과 놀이의 균형
장난감을 통한 학습은 즐거움과 함께 이루어져야 합니다. 억지로 무언가를 배우기보다는 놀이 속에서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세요.


아이의 컨디션과 지능 발달 시기를 이해하고 적절히 대응하는 것은 건강한 성장을 위해 필수적입니다. 특히 생애 초기에 이루어지는 지능 발달의 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아이의 놀이와 학습 환경에 세심한 관심을 기울여 주세요. 놀이가 단순한 재미를 넘어 아이의 미래를 만들어 가는 중요한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만 5세까지 완성된다는 아이의 두뇌 발달 이 중요한 시기를 어떻게 보내는 가가 아이의 평생을 좌우한다고 생각하니 마음이 조급해 지기도 하지만 느린 걸음을 걷는 우리 아이의 입장에서 이해하고 같이 걸어 줄 수 있도록 더 노력해야겠습니다.

나아진 점은 적극적으로 어른들의 행동을 모방하고 뜻을 정확히 아는지 모르지만 많은 단어들이 발화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인지발달로 꼭 이어지길 바랍니다. 저도 포스팅을 정리하며 아직 치료를 시작한지 얼마 안되었는데 너무 급한 마음이 들진 않았는지 다시 돌아보게되었습니다. 느린 걸음 걷고 있는 아이와 부모님들 모두 화이팅입니다.